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요가의 힘, 요가의 치료적 효과는 무엇인가

반응형

요가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TV 프로그램이나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듣게 되는 요가의 긍정적인 효과는 꽤 인상적이었다.

특히 심리적 효과로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수면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불안, 불면을 개선하는 제품 광고를 TV에서 볼 수 있는 요즘 시대이다.
분명 많은 사람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요가는 어떻게 이런 부분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이와 관련한 내용을 다룬 논문이 있다.

 

 

심신 중재법으로서 요가의 치료적 적용


산스크리트어로 '결합'(개체 자아와 우주적 참 자아의 결합)을 의미하는 요가는 개인을 속박하는 온갖 조건화로부터 해방된 해탈(moksha)을 정점으로 하는 인간 의식 변용의 테크닉이다. 2001년 타임지가 "요가의 힘 The Power of Yoga"를 커버스토리로
다루면서 대중들에게 인식된 요가의 치료적 효과는 2000년대에 들어서 의료 전문가 및 건강전문가의 주목을 받으면서 요가 치료라는 독립된 분야의 탄생으로 이어졌다(조옥경, 2006). 요가는 서구에서 의료 및 건강전문가의 주목을 받으면서 보완대체의학 분야에서 ‘심신 중재법’으로 인정받았으며 ‘요가 치료’ 라는 독립된 분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의 요가 치료는 경험적, 실증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됨으로써 의료적 진단을 거친 후 질환별로 보완적 처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자세 정렬, 호흡, 이완, 명상 위주의 테크닉을 중심으로 몸과 마음의 통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Monro, 1997). 2000년 이후 요가의 치료적 효과에 관한 연구 논문만도 전 세계적으로 1000편 이상이 발표되어 지난 10년 동안 그 수효가 5배나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통계는(Bullock, 2013) 요가 치료에 대한 관심 급등을 보여주는 좋은 예일 것이다.

치료적으로 활용되고 그 효과가 과학적 연구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요가를 방법론 중심으로 분류하면 자세 중심의 요가, 명상 중심의 요가, 호흡 중심의 요가로 구분할 수 있다(Desai, Tailor, & Bhatt, 2015). 최근 Gamus(2015)는 2012~2014년까지 영향력 있는 의학저널에 발표된 논문들의 메타분석을 통해 요가는 만성적인 목 통증, 만성적인 요통 및 통증과 관련된 장애에 유의한 치료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2011년까지 요가 치료에 관해 발표된 논문만도 2000여 편이 넘으며 그 이후로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은 물론, 미국 국립 의료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소장된 각 질환별 요가의 치료적 효과를 입증하는 리뷰논문만도 2012년 한 해 46편에 이를 정도다(McCall, Ward, Roberts, & Heneghan, 2013).

Field(2011)는 임상 장면에서 요가의 치료적 효과를 개관하면서 요가가 통증 완화는 물론 천식,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같은 자가 면역질환과 림프종과 유방암 같은 면역질환, 임신 중에 일어나는 여러 장애와 체중감소에 유의한 효과를 낼 뿐 아니라 불안, 우울, 불면 같은 심리적 장애나 증상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McCall 등(2013)은 질병별 요가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개관한 26개 논문을 메타 분석한 후 이 중 11개 개관논문이 요가의 긍정적 효과를 밝힌 반면 15개 논문은 그 효과가 불분명하였음을 보고하면서, 요가가 일관되게 뚜렷한 효과를 보이는 증상으로 불안, 우울, 통증을 꼽았다.

요가가 일관성 있게 그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고 있는 심리적 증상으로는 우울과 불안을 들 수 있다(Saeed, Antonacci, & Bloch, 2010). 규칙적인 요가 수련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Li & Goldsmith, 2012), 특히 하타요가는 현재에 집중된 자각과 신체 및 심리적 불편감에 대한 비반응성을 높여 고통을 감내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Medina, Hopkis, Powers, Baird, & Smits, 2015). 여기에 더해서 요가는 기분을 향상시키고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고 보고되고 있다(Girdo, 1974; Kozasa et al., 2008).

그동안 신체적 장애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온 요가의 치료적 효과는 최근 들어 각종 심리적 장애에까지 확장되고 있다.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확인될 수 있는 요가의 심리 치료적 효과는 주로 불안과 우울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있다. 정신분열증, ADHD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지만 확실한 결론을 위해서는 추후의 연구들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요가의 심신 통합적 접근은 자기 자각과 자기조절의 원리를 강조한다. 서구 치료사들이 만성질환의 치료 및 심리치료에 요가를 적용할 때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요가의 치료기법들이 자율신경계와 신경근육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심신 통합체로서의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도록 촉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긍정적 변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각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요가는 이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성질환의 치료 및 심리치료에서 요가 기법을 보조적인 방법으로 적용할 때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요가 기법에는 마음 챙김 요가(mindful yoga), 보조도구의 활용 및 이완을 위한 회복 요가(restorative yoga), 호흡조절, 주의 조절을 위한 명상이 있다.

마음 챙김 요가는 비교적 안전하고 단순한 요가 자세들을 천천히 부드럽게 실시하면서 자세와 움직임을 통해 드러나는 신체감각이나 느낌, 호흡 등을 자각하면서 훈련하는 요가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신체적, 심리적 질환 별로 다양한 요가 처방 및 치료법을 제시해온 가정의 McCall(2007)도 치료적 요가는 신체 자각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이완된 호흡 상태에서 요가 자세를 취하면서 신체를 정렬하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마음 챙김 요가는 마음 챙김 자체가 갖는 심리치료 효과와 요가의 심신 치료 효과가 시너지를 이루고 있는데(양희연, 조옥경, 2014), 임상심리사 Weintraub(2012)는 마음 챙김 요가가 심리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요가 방법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만성질환의 치료 및 심리치료에서 위와 같은 특징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요가 기법을 적용할 때 구체적인 방법들은 매우 다양한데, 이렇듯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때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요소는 자기 자각이다. 즉 어떤 요가 방법을 활용하건, 환자나 내담자가 지금 현재 경험하고 있는 신체감각, 느낌과 정서, 생각 등을 알아차리도록 강조
하고 있다.


조옥경, & 왕인순. (2016). 심신중재법으로서 요가의 치료적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1), 2, 8, 10-13, https://doi.org/10.17315/kjhp.2016.21.1.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