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뭐가 있을까

반응형

창의성

 

창의성은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ChatGPT의 등장으로 일반적인 생각과 능력으로는 쉽게 대체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낀다.

이렇게 중요한 창의성,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뭐가 있을까?

아래 논문에서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조절 초점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성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다. 특히, 교육 분야의 많은 연구자들은 창의성을 21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가장 필수적인 기술(skill) 중 하나로 간주하기도 한다(Donovan, Green, & Mason, 2014; Rotherham & Willingham, 2010).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과거에는 소수의 전문가에게만 허용되었던 다양한 지식과 정보에 온라인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진 세상에 살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경쟁력은 특정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느냐보다는 접근 가능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느냐에 의해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인류는 과거에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상상하고 구현해낼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크게 강조될 수밖에 없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창의성은 주로 창의적 사고(creative thought)를 의미하는데, 창의적 사고는 ‘사고’라는 개념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인지적인 과정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 결과, 창의적 사고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생각의 방식과 같은 인지적 과정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하였다(Smith, Ward, & Finke, 1995; Sternberg, 1999). 사람들의 행동은 다양한 동기적 요인에 의해 시작되고, 방향을 정하고, 유지됨에도 불구 하고(Shah & Gardner, 2008), 동기적 과정이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창의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동기적 요인 중 하나는 조절 초점이다(Higgins, Shah, & Friedman, 1997; Friedman & Förster, 2000, 2001, 2002). 본 논문에서는 조절초점 단서가 아동의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은 회피하려는 동기가 있다. 하지만 Higgins(1997)의 조절초점 이론(regulatory focus theory)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판단과 의사결정의 순간에 개인의 주의가 더 집중되는, 즉 초점을 맞추는 동기적 상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라고 가정한다. 구체적으로, Higgins
(1997)는 두 개의 질적으로 다른 동기적 상태 또는 지향성이 있다고 가정한다. 그중 하나는 향상초점(promotion focus)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획득하는 것에 주의의 초점을 맞춘 상태를 말한다. 다른 하나는 예방초점(prevention focus)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 것에 주의의 초점을 맞춘 상태다.

조절초점 이론은 사람들은 동일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음에도, 실제로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행동의 밑바탕이 되는 동기적 지향성은 완전히 다를 수 있다고 가정한다(Higgins, 2000). 예를 들어, Higgins(2008)는 같은 수업을 듣는 두명의 학생 모두 A학점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두 학생이 A학점을 얻기 위해 하는 행동의 동기는 근본적으로 다를 수 있다고 가정한다. 향상초점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A학점이라는 목표는 자신의 희망과 이상으로 표상되지만, 예방초점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A학점이라는 목표는 자신이 해야 할 책임과 의무로 표상된다. 그 결과, 목표를 수행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향상초점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내용 이외의 자료도 찾아보는 열성적 방식으로 목표를 추구하려고 한다면, 예방초점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내용 중 자신이 빠뜨린 것은 없는지 주의 깊게 검토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향상초점 단서(치즈 미로)에 노출되었던 학생들이 예방초점 단서(올빼미 미로)에 노출되었던 학생들에 비해 창의성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향상초점 단서에 노출된 학생들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창의성 총점이 높아졌지만, 예방초점 단서에 노출된 학생들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창의성 총점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총점에서 발견된 결과가 창의성의 모든 하위 영역에서도 동일하게 반복되는지 확인하였다. 창의성 하위요인들 중, 유창성의 경우에는 향상초점 단서에 노출된 학생들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창성이 증가했지만, 예방초점 단서에 노출된 학생들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창성 점수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연성의 경우에도, 예방초점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보다 향상초점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연성 점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향상초점 단서는 정교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예방초점 단서에 노출된 학생들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정교성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절초점 단서에 따라 독창성에서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조절초점 단서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창의성의 하위영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김정화, & 전우영. (2020). 조절초점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4(3), 60-61, 67-68, https://doi.org/10.21193/kjspp.2020.34.3.003

 

반응형